1. 기본 flutter create 사용법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flutter create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flutter create my_project
위 명령어는 my_project라는 이름의 새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프로젝트가 생성된 후에는 디렉토리 내에 기본적인 구조와 샘플 앱이 포함된 상태로 프로젝트가 준비됩니다.
2. --org 옵션: 조직 ID 설정
--org 옵션은 프로젝트의 패키지명을 설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로 Android 패키지 이름이나 iOS의 번들 식별자에 사용됩니다. 도메인 이름을 역순으로 작성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flutter create --org com.example my_project
이 명령어는 Android 패키지를 com.example.my_project로, iOS 번들 식별자를 com.example.myProject로 설정합니다.
3. --project-name 옵션: 프로젝트 이름 설정
--project-name 옵션을 사용하면 프로젝트의 이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이름은 파일 및 디렉토리 이름으로 사용되므로 소문자와 밑줄만 허용됩니다.
flutter create --project-name my_app my_project
위 명령어는 my_app이라는 이름으로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4. --description 옵션: 프로젝트 설명 설정
--description 옵션을 통해 프로젝트의 설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설명은 주로 pubspec.yaml 파일에 기록됩니다.
flutter create --description "This is my Flutter app" my_project
위 명령어는 프로젝트 설명을 "This is my Flutter app"으로 설정합니다.
5. --platforms 옵션: 지원 플랫폼 설정
flutter create 명령어는 여러 플랫폼(iOS, Android, 웹, macOS, Windows, Linux)을 지원합니다. 이 옵션을 통해 생성할 플랫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flutter create --platforms=android,ios my_project
이 명령어는 Android와 iOS용으로만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지원되는 플랫폼은 android, ios, web, macos, linux, windows가 있습니다.
6. --template 옵션: 템플릿 설정
Flutter 프로젝트는 다양한 템플릿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template 옵션을 사용하여 특정 템플릿으로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템플릿은 app, package, plugin, module 등이 있습니다.
flutter create --template=plugin my_plugin
이 명령어는 Flutter 플러그인을 생성합니다.
템플릿 종류
- app: 기본 Flutter 애플리케이션 (기본값)
- package: Dart 패키지 프로젝트
- plugin: 플러그인 프로젝트
- module: Android 또는 iOS 프로젝트에 통합될 Flutter 모듈
7. --ios-language 및 --android-language 옵션: 플랫폼별 언어 설정
Flutter는 Android에서는 Kotlin, Java를, iOS에서는 Swift, Objective-C를 지원합니다. --ios-language와 --android-language 옵션을 사용하여 각 플랫폼의 언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flutter create --ios-language swift --android-language kotlin my_project
이 명령어는 iOS용으로 Swift를, Android용으로 Kotlin을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8. --no-pub 옵션: 의존성 패키지 설치 생략
기본적으로 flutter create 명령어를 실행하면 프로젝트 생성 후 pub get을 자동으로 실행하여 의존성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하지만 --no-pub 옵션을 사용하면 이 단계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flutter create --no-pub my_project
이 명령어는 프로젝트 생성 후 pub get을 실행하지 않습니다.
9. --offline 옵션: 오프라인 모드에서 프로젝트 생성
--offline 옵션을 사용하면 인터넷 연결이 없는 상태에서도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flutter create --offline my_project
이 명령어는 오프라인 모드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10. --sample 옵션: 예제 코드 포함
--sample 옵션은 Flutter 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샘플 코드를 프로젝트에 포함할 수 있게 해줍니다. 특정 샘플 코드를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flutter create --sample=material.Scaffold.1 my_project
이 명령어는 Scaffold 위젯에 대한 Flutter 샘플을 포함한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샘플 ID는 Flutter 공식 샘플 코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옵션들을 조합하여 자신만의 Flutter 프로젝트를 더욱 세밀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예시입니다:
예시 1: iOS 및 Android만 지원하는 Kotlin과 Swift 기반의 앱 생성
flutter create --platforms=android,ios --android-language=kotlin --ios-language=swift my_project
예시 2: 오프라인 모드에서 플러그인 프로젝트 생성
flutter create --offline --template=plugin my_plugin
flutter create --org com.example --sample=material.AppBar.1 my_project
'Develop > Flutt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Homebrew로 설치한 Flutter 업그레이드 방법 (MacOS) (0) | 2025.02.27 |
---|---|
[Flutter] 커스터마이징 네비게이션 바 convex_bottom_bar 쉽게 사용해보기 (13) | 2024.09.28 |
[Flutter 플러터] 안드로이드 심사 중 "버전 코드는 이미 사용되었습니다. 다른 버전 코드를 사용해 보세요." 해결방법 (15) | 2024.09.17 |
[Flutter 플러터] 패키지명 변경 시 android 수정해야 할 내용 feat.FATAL EXCEPTION: main (2) | 2024.09.17 |
[Flutter 플러터] SafeArea 위젯 간단 설명과 사용법 (6) | 2024.09.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