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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의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원칙 (OOP Principles in Java)

issuemaker99 2024. 11. 10. 2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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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의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원칙은 소프트웨어 설계의 기본 개념으로, Java뿐 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도 중요한 개념입니다. 객체 지향 원칙을 잘 이해하고 활용하면 더 유지보수성 있고 확장성이 뛰어난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Java의 OOP 원칙에는 추상화, 캡슐화, 상속, 다형성이 있으며, 이를 잘 활용한 예제를 통해 자세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Java의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원칙 (OOP Principles in Java)

1. 추상화 (Abstraction)

추상화는 객체의 핵심적인 속성과 기능을 나타내고 불필요한 세부 사항을 감추는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클래스는 운전과 관련된 기능(가속, 감속 등)은 포함하되, 엔진 내부의 복잡한 작동 원리와 같은 것은 숨깁니다.

예제:

// 자동차 클래스 인터페이스 정의
interface Car {
    void start();
    void stop();
    void accelerate();
}

// 구현 클래스: TeslaCar
class TeslaCar implements Car {
    @Override
    public void start() {
        System.out.println("TeslaCar is starting.");
    }

    @Override
    public void stop() {
        System.out.println("TeslaCar is stopping.");
    }

    @Override
    public void accelerate() {
        System.out.println("TeslaCar is accelerating.");
    }
}

 

위 예제에서 Car 인터페이스는 추상화된 형태로, start, stop, accelerate라는 메서드만을 제공합니다. TeslaCar클래스는 이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며 각 기능의 세부 사항을 정의합니다. 이처럼 추상화는 필요한 기능만 제공하여 간결하고 명확한 설계를 가능하게 합니다.

2. 캡슐화 (Encapsulation)

캡슐화는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를 하나로 묶고, 외부에서 접근하지 못하도록 제한하는 개념입니다. 이를 통해 객체의 상태가 무분별하게 변경되지 않도록 보호합니다.

예제:

class BankAccount {
    private double balance; // 캡슐화된 변수

    public BankAccount(double balance) {
        this.balance = balance;
    }

    public void deposit(double amount) {
        if (amount > 0) {
            balance += amount;
        }
    }

    public void withdraw(double amount) {
        if (amount > 0 && amount <= balance) {
            balance -= amount;
        }
    }

    public double getBalance() {
        return balance;
    }
}

 

위 예제에서 balance 변수는 private로 선언되어 외부에서 직접 접근할 수 없습니다. 대신 deposit과 withdraw 메서드를 통해서만 접근할 수 있게 하여 안전하게 값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캡슐화는 데이터를 보호하고 무결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상속 (Inheritance)

상속은 기존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를 새로운 클래스가 물려받는 개념입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기존 기능을 확장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예제:

// 부모 클래스: Animal
class Animal {
    void makeSound() {
        System.out.println("Animal makes a sound");
    }
}

// 자식 클래스: Dog
class Dog extends Animal {
    @Override
    void makeSound() {
        System.out.println("Dog barks");
    }
}

// 자식 클래스: Cat
class Cat extends Animal {
    @Override
    void makeSound() {
        System.out.println("Cat meows");
    }
}

 

위 예제에서 Dog와 Cat 클래스는 Animal 클래스를 상속받아 makeSound 메서드를 각각 재정의(Override)하고 있습니다. Animal 클래스에 추가한 기능은 Dog와 Cat 클래스에서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코드 중복을 줄이고 기능 확장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4. 다형성 (Polymorphism)

다형성은 하나의 메서드나 객체가 다양한 형태로 동작할 수 있게 하는 개념입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제:

class AnimalHandler {
    public void handleAnimal(Animal animal) {
        animal.makeSound();
    }
}

// 사용 예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nimalHandler handler = new AnimalHandler();

        Animal dog = new Dog();
        Animal cat = new Cat();

        handler.handleAnimal(dog); // 출력: Dog barks
        handler.handleAnimal(cat); // 출력: Cat meows
    }
}

 

위 예제에서 AnimalHandler 클래스의 handleAnimal 메서드는 Animal 타입의 인자를 받아 다형성을 활용하여 Dog객체와 Cat 객체를 각각 전달할 수 있습니다. 각 객체의 타입에 맞는 makeSound 메서드가 호출되면서 다른 출력이 발생합니다. 이렇게 다형성을 활용하면 코드의 유연성을 높이고 유지보수가 쉬워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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