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떠나도 '씽씽' 차이나는 K기업
HL만도의 중국 시장 성공 비결은
HL만도는 중국 시장에서 높은 성장을 기록하며 주목받고 있어요.
2019년 대비 최근 매출에서 73% 성장률을 기록했죠.
과거의 값싼 노동력 활용 전략에서 기술력 기반의 현지화 전략으로 전환했어요.
현지 고객 수요를 충족시키는 맞춤형 접근으로 성공을 거두고 있죠.
올해 상반기 중국 내 매출은 1조원을 넘어서며, 과거와 비슷한 성과를 보였어요..
한국 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 전략은
HL만도는 중국 현지 업체에 완성차 레벨2 통합제어시스템(DCU)를 공급하며 중장기적인 파트너십을 기대하고 있어요.
코스맥스는 2016년의 THAAD 사태와 코로나를 겪으면서도 2021년에 매출 6000억원을 달성했죠.
이들은 ODM 모델을 통해 제품 디자인을 직접 개발하며 중국 화장품 시장과 함께 성장했어요.
오리온은 1993년 중국 시장에 진출해 다양한 제품을 현지화하여 인기를 얻고 있죠.
중국 마트에서는 오리온의 중국명 '하오리유'(好麗友)의 제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어요..
[원문보기] https://www.mk.co.kr/news/it/11141069
현대ENG, 세르비아 태양광 2兆 잭팟
현대엔지니어링의 태양광 사업 수주는
현대엔지니어링이 세르비아에서 2조원대 태양광 사업을 수주했어요.
이는 국내 건설사가 외국에서 추진한 태양광 사업 중 역대 최대 규모죠.
세르비아 태양광 시장에 처음으로 진출하는 사례랍니다.
홍현성 현대엔지니어링 대표가 15일 계약 체결식을 위해 세르비아로 출국했어요.
그래서, 이번 수주는 현대엔지니어링의 중요한 성과로 평가되죠..
현대엔지니어링의 태양광 사업 수주 소식은
현지에서는 16일 세르비아 정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공식 수주계약 행사가 열릴 예정이에요.
현대엔지니어링은 현대엔지니어링 아메리카와 UGT리뉴어블스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했죠.
지난해 11월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어 유리한 고지를 선점했어요.
약 1년간 세부계약조건을 협상한 후 수주를 완료했죠.
이번 사업 규모는 총 17억유로로, 이 중 15억유로를 현대엔지니어링이 가져가는 것으로 알려졌어요..
[원문보기] https://www.mk.co.kr/news/realestate/11141073
北, 기어이 … 남북연결도로 폭파
북한의 도로 폭파 이유는 무엇인가
북한군은 경의선과 동해선 도로의 일부 북측 구간을 폭파하여 남북 연결을 차단했어요.
김여정 부부장은 한국 군부를 적대 행위의 주범으로 지목하며 강력히 경고했죠.
이번 폭파는 지난해부터 시작된 철거 작업의 일환으로, 남북 간 완전한 단절을 보여주는 퍼포먼스로 볼 수 있어요.
합동참모본부는 우리 군의 피해는 없었으나 MDL 이남 지역에 대응사격을 실시했죠.
통일부는 북한의 퇴행적 행태를 반복하는 모습에 개탄하며 이를 강하게 규탄했어요..
[원문보기] https://www.mk.co.kr/news/politics/11141070
인텔, 전세계 1만5000명에 해고 통지
인텔과 TSMC의 현재 상황은
인텔은 전 세계 임직원을 상대로 해고 대상을 통지했어요.
1968년 창사 이래 사상 최대 영업손실을 기록했기 때문이죠.
그래서 강도 높은 구조조정에 돌입했어요.
반면, TSMC는 유럽에서 대규모 인력 채용에 나섰어요.
독일 드레스덴에 첫 유럽 제조시설인 팹(Fab)을 짓고, 추가 시설 운영을 계획 중이죠.
그러므로 글로벌 반도체 기업의 명암이 엇갈리고 있는 상황이에요..
인텔의 구조조정 이유는 무엇인가요
인텔은 첨단 기술 개발에 미흡해 어려움을 겪고 있어요.
15일, 인텔은 글로벌 임직원을 대상으로 구조조정을 통지했죠.
총 1만5000명, 전 직원의 15%가 해고 대상자로 통보받았어요.
이는 1분기 11억 달러, 2분기 16억 달러의 영업손실로 인한 조치로 보이죠.
특히, 연봉이 높은 시니어 레벨 직원들이 주로 정리 대상으로 추정돼요..
인텔과 TSMC의 현재 상황은
인텔은 100억 달러 비용 절감, 배당 중단, 파운드리 분사 등의 자구 노력을 진행 중이에요.
그래서 유럽 공장 건설을 중단하고, 글로벌 부동산의 3분의 2를 축소할 예정이죠.
TSMC는 독일 드레스덴의 공장 외에 추가 공장 건설 계획을 발표했어요.
그래서 현지에서 네트워크 서비스, 수처리 엔지니어 등 다양한 분야의 인재를 채용하고 있죠.
2019년 인텔의 매출은 719억 달러로, TSMC의 매출보다 66% 많았어요.
그러나 지난해 TSMC의 매출이 670억 달러로 역전했죠.
전문가들은 인텔이 단기 재무제표에 집중해, 적기 개발에 실패했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어요..
[원문보기] https://www.mk.co.kr/news/business/11141072
비만약 위고비 대란 …"예약해도 언제 맞을지 몰라"
위고비 비만 치료제, 왜 품귀일까
위고비는 한국에 출시된 이후 빠르게 품귀 현상을 보이고 있어요.
그래서 여러 병의원에서 사전 예약을 받기 시작했죠.
노보노디스크코리아는 의료기관당 구매 물량을 제한하여 공급을 조절하고 있어요.
그래서 병의원마다 물량 확보에 나서고 있죠.
위고비는 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이며, 구매를 위해서는 특정 BMI 조건을 충족해야 해요.
국내 시장에 공급되는 물량이 적어서 본격적인 처방까지 시간과 대기 기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네요.
위고비는 비급여 의약품으로, 환자 부담 비용이 클 것으로 보고 있어 각 의료기관이 가격 책정에 신중을 기하고 있다고 해요..
[원문보기] https://www.mk.co.kr/news/it/11141031
[단독] "어차피 로또, 이젠 포기" 청약광풍에도 통장 깬다
청약통장 해지 이유와 영향은 무엇인가
최근 부동산 커뮤니티에서 청약통장 해지 고민 글이 자주 올라오고 있어요.
전국적으로 신규 청약통장 가입보다 해지 건수가 많은 현상이 2년째 이어지고 있죠.
2023년 8월 기준, 청약통장 해지 건수는 신규 가입 건수를 넘어 37만1915계좌가 감소했어요.
수도권과 5대 광역시를 포함한 대부분 지역에서 청약통장 감소 현상이 두드러지죠.
정부의 부동산 경기 부양 정책으로 주택도시기금이 줄어들고 있다는 점도 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청약통장 가입 감소 이유는 무엇인가요
청약통장 기금은 2021년 116조9141억원에서 2023년 95조4377억원으로 계속 줄어들고 있어요.
전문가들은 청약무용론이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죠.
수도권은 분양가와 경쟁률 상승으로 청약통장 해지 현상이 나타나고 있어요.
지방에서는 청약통장이 없어도 아파트 구매가 가능하고, 실거주 목적이 많아 가입 감소가 발생하고 있죠.
정부는 청약통장의 혜택을 늘리고 있으나, 전문가들은 근본적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어요..
[원문보기] https://www.mk.co.kr/news/realestate/11141032
"중국인들은 韓기업인줄 몰라"… 철저한 현지화로 승승장구
HL만도의 중국 성공 비결은 무엇인가
HL만도는 현지화 전략으로 중국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어요.
이 회사는 B2B 사업 구조에서 현지 업체와의 협력을 강조하죠.
2016년 이후 사드 사태와 코로나로 인해 현대차 판매가 둔화되자, 중국 전기차 업체들과 협력하기 시작했어요.
지리차, 니오, 창청자동차 등 중국 전기차 회사들을 고객사로 확보했죠.
이런 전략을 통해 중국 내 매출이 급성장했어요..
오리온의 중국 현지화 전략은
오리온은 중국에서 매출 1조원을 넘기며 그룹 전체 매출의 40%를 차지해요.
현지화 전략을 핵심으로 하여 인력, 식자재, 마케팅 등 모든 분야에서 적용하고 있죠.
제품 이름을 중국인들에게 친숙한 현지 이름으로 변경하여 호응을 얻었어요.
야투더우(오!감자)는 중국에서만 2170억원의 연 매출을 달성했으며, 다양한 맛 출시 전략이 성공했죠.
마케팅에서 붉은색 패키지와 공자 사상의 인(仁) 개념을 활용해 현지 시장에 맞췄어요.
1700개 이상의 경소상과 거래하며 효율적인 유통망을 구축했죠..
풀무원의 중국 시장 성공 전략은 무엇인가
풀무원은 지난해 매출 1조1790억원과 영업이익 2210억원을 기록했어요.
지난 7월 30일, 중국 법인으로부터 1335억원의 첫 배당금을 수령했죠.
풀무원은 2010년 중국 시장에 진출해 간편식 파스타로 성공을 거뒀어요.
샘스클럽과 허마셴성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시장 점유율은 70%에 달하죠.
이런 전략은 새로운 틈새 시장을 효과적으로 공략한 결과로 보인답니다..
중국 시장에서의 제품 성과는
두부바와 냉동김밥을 새롭게 출시했어요.
덴티움은 중국 내 의료장비 분야에서 성과를 내고 있죠.
중국의 고령화로 인해 임플란트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요.
2019년 덴티움의 중국 매출은 1026억원이었어요.
2022년 덴티움의 중국 매출은 2022억원으로 두 배 가까이 증가했죠..
중국 시장 진출의 성공 요인은
패션기업 F&F는 2020년 중국에 진출하여 MLB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자리 잡게 했어요.
맞춤형 전략이 한국 기업의 중국 시장 성공 요인으로 꼽히죠.
시장을 세분화하기 위해 인구구조, 기후, 상거래 관행 등을 분석해야 해요.
중소기업은 특정 도시에서 시작해 확장하는 전략이 효과적이라고 제안되죠.
조상현 연구원장은 지역 특성과 소비 습관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어요..
[원문보기] https://www.mk.co.kr/news/world/11141057
기업들 中 떠날때 대대적 투자 이젠 최고 韓화장품기업 '우뚝'
코스맥스의 중국 시장 전략은 무엇인가요
코스맥스는 중국 상하이에 1300억 원 규모의 신사옥을 건립하며 중국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어요.
2004년 설립된 코스맥스 차이나는 첫해 매출이 100억 원 미만에서 2021년 6328억 원으로 성장했죠.
최근 중국 경기 부진으로 매출이 16% 감소했지만, 여전히 중국 ODM 시장에서 선도적 위치를 유지하고 있죠.
이병만 코스맥스비티아이 대표는 코스맥스 차이나가 대한민국 최고 화장품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고 언급했어요.
사드 갈등 이후 한한령 불매 타격을 피하면서, 현지 브랜드와의 협력을 통해 매출을 성장시키고 있죠..
코스맥스의 중국 시장 전략은
코스맥스는 중국 내 1030개의 고객사와 협력하며 7000여 종의 화장품을 생산해요.
중국 10대 뷰티 브랜드 중 8곳과 파트너 관계를 맺고 있죠.
고객의 현지화 수요에 맞춘 제품이 성공 요인으로, 예로 립틴트가 있어요.
립틴트는 누적 생산량 2억 개를 돌파했으며, 이는 마스크 착용 후 색조화장의 증가 때문으로 추정된대요.
온라인 쇼핑 트렌드에 발맞춰 빠르게 신제품을 개발해왔어요.
3개월 이내 신제품 출시가 가능하도록 온라인 브랜드를 지원하고 있죠..
[원문보기] https://www.mk.co.kr/news/business/11141058
中 5% 성장 빨간불 …'애국소비' K기업에 복병
외국 기업들이 중국에서 겪는 어려움은
중국 정부의 규제로 글로벌 기업들이 압박받고 있어요.
미국도 중국의 부상을 견제하기 위한 다양한 대책을 내놓고 있죠.
IBM은 8월에 중국 R&D 시설을 폐쇄하고 1000명 이상의 직원을 해고했어요.
일본 혼다는 중국 내 3개 공장의 생산을 중단하고 인력을 감축했죠.
그러므로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화웨이가 애플을 제치며 애국소비가 증가하고 있답니다..
한국 기업의 중국 시장 성공 전략은
한국 기업은 확실한 소구점을 만들어야 성공할 수 있어요.
박승찬 교수는 세계적인 인지도와 저렴한 가격을 두루 갖춘 제품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죠.
중국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업체는 한국 기업 외에 많지 않아요.
그러므로 특장점이 있는 제품이라면 큰 이익을 얻을 수 있죠.
이러한 조건이 충족된다면 중국 시장에서의 기회는 충분할 것으로 추정돼요..
[원문보기] https://www.mk.co.kr/news/world/11141059
'신문 > 매경신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10.21 월요일] 매일경제 지면신문 헤드라인 요약 (15) | 2024.10.21 |
---|---|
[2024.10.17 목요일] 매일경제 지면신문 헤드라인 요약 (15) | 2024.10.17 |
[2024.10.15 화요일] 매일경제 지면신문 헤드라인 요약 (12) | 2024.10.15 |
[2024.10.12 토요일] 매일경제 지면신문 헤드라인 요약 (31) | 2024.10.12 |
[2024.10.11 금요일] 매일경제 지면신문 헤드라인 요약 (15) | 2024.10.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