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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30 수요일] 매일경제 지면신문 헤드라인 요약

issuemaker99 2024. 10. 30.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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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발 '카마겟돈' 세계 車업계 강타


글로벌 자동차업계 구조조정 원인은?

글로벌 자동차업계에 구조조정 태풍이 시작된 것으로 확인되죠.

유럽의 상징적인 제조업체인 폭스바겐그룹은 독일 내 공장 3곳의 폐쇄와 임금 10% 삭감이라는 초고강도 구조조정안을 놓고 노조와 협상 중이에요.

미국의 포드 역시 실적 감소로 인해 구조조정 방안을 검토하기 시작했죠.

한국과 일본 자동차 회사들은 친환경차로 사업 체질을 변환했으나, 자동차 소프트웨어 경쟁에서 뒤처질 경우 경쟁력을 잃을 가능성이 높아요..

중국 자동차 산업 영향은 무엇인가요?

중국은 유럽 명품차의 최대 판매처였으나 현재 내수 시장이 불안정해지면서 수요가 급감했어요.

중국 전기차 업체들이 저가 공세를 펼치면서 유럽과 미국 브랜드 차량이 세계 시장에서 밀려나고 있죠.

2019년 파이낸셜타임스는 유럽의 환경규제와 중국 전기차 산업의 약진으로 "카마겟돈"을 예고했으며, 5년 만에 현실화되고 있어요.

미국 컨설팅회사 앨릭스파트너스에 따르면, 중국 완성차업체의 2030년 세계 시장 점유율은 올해의 21%에서 33%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답니다.

중국 전기차의 저가 공세가 전 세계로 확산되며, 유럽, 중동·아프리카, 중남미 시장 점유율이 각각 현저히 증가할 전망이에요..

자동차 산업의 기술 혁신 왜 필요할까?

이는 자동차 산업에서 막대한 비용 절감을 의미해요.

마크 웨이크필드 앨릭스파트너스 자동차 및 산업 부문 공동 대표는 소프트웨어 중심의 향후 자동차 기술 경쟁에서 중국에 앞서려면 기존 경로의 수정 이상으로 처절한 기술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죠.

이러한 기술 혁신은 특히 중국의 저가 전기차 공세를 극복하는 데 필수적이에요..

전기차 업계의 기술 위기란?

전기차 업계는 '캐즘'이라는 일시적 수요 둔화보다 심각한 '카마겟돈' 수준의 기술 위기감을 가져야 한다고 이항구 자동차융합기술원장이 강조했어요.

자동차 산업은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로의 변화가 진행되고 있죠.

그래서 우수한 정보기술(IT) 인재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주장되었어요..

 

[원문보기] https://www.mk.co.kr/news/world/11154002

 

중국발 '카마겟돈' 세계 車업계 강타 - 매일경제

폭스바겐 "공장 3곳 폐쇄"美 포드도 구조조정 예고中전기차 저가공습에 타격"한국도 경계 늦추지 말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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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반도체법·민생법안 속도"


경기 둔화 해결을 위한 법안은?

경기 둔화와 민생 악화가 계속됨에 따라, 당정은 반도체특별법, 국가전력망확충특별법, 그리고 K칩스법 등을 최우선적으로 추진하기로 결정했어요.

정부와 국민의힘은 서민경제 회복을 위해 기업의 투자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강조하며, 국정감사 이후 정기국회에서 민생법안의 통과를 위해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죠..

반도체 특별법과 전력망법 추진 이유는?

당정은 글로벌 반도체 전쟁 국면에서 국내 반도체산업 지원 대책을 아우르는 반도체특별법 통과를 최우선 과제로 선정했어요.

이 반도체특별법은 반도체 클러스터에 직접 보조금을 지급하도록 명문화되어 있죠.

또한, 전력망법은 인공지능(AI), 첨단산업, 데이터센터 등의 전력 수요 폭증에 대응하여 송전망과 송전탑을 신속히 건설할 수 있도록 촉진하고자 우선순위에 포함되었어요.

한편, 10년 동안 시행된 이동통신단말기유통법은 가계 통신비 절감에 크게 기여하지 못해 폐지하기로 결정되었죠..

정부의 민생 법안 추진 배경은 무엇인가?

인구 비상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인구전략기획부를 신설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중점 추진 법안에 포함되었어요.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는 정책적 노력이 국민생활의 성과로 나타나기까지 시간이 걸리겠지만, 할 일을 묵묵히 하겠다고 의지를 보였죠.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시급한 민생 및 경제 입법 과제들이 이번 정기국회에서 반드시 통과되어야 한다고 강조했어요.

엄기홍 경북대 교수는 현재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경제 상황이 매우 어려우며, 내수 경기 회복을 위해 민생 법안 통과가 필요하다고 말했죠..

 

[원문보기] https://www.mk.co.kr/news/politics/11154003

 

당정 "반도체법·민생법안 속도" - 매일경제

"정기국회서 꼭 통과" 野 압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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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北, 정찰위성 재발사 준비중"


북한의 정찰위성이 재발사 준비 중인가?

북한이 지난 5월 실패했던 정찰위성 재발사를 준비 중인 것으로 파악돼요.

이는 러시아로부터 얻은 미사일 기술이 반영된 결과로 추정되죠.

국정원은 북한이 첨단 부품을 구입하고 러시아와의 기술 협력을 통해 재발사 준비를 완료했다고 밝혔다고 해요.

또한, 국정원은 미국 대선 이후 7차 핵실험의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감시하고 있다고 전했어요..

북한의 러시아 노동자 파견 이유는?

국정원에 따르면 북한은 최근 러시아에 노동자 4000여 명을 파견하며 경제 협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보고되었어요.

그리고 북한은 러시아와 광물 거래에서 이면 합의를 맺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죠.

윤석열 대통령은 같은 날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통화한 것으로 알려졌어요..

·러 군사 협력의 우려 사항은?

양 정상은 북한과 러시아 간의 불법 군사 협력을 강력히 규탄했어요.

윤석열 대통령은 북·러 군사적 밀착을 한국의 안보에 대한 위협으로 보며, 우크라이나와 긴밀히 소통하며 대응을 조율하자고 강조했죠.

젤렌스키 대통령은 한국의 지원에 감사하며, 북한군이 우크라이나 전선에 투입될 가능성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어요..

바이든 대통령의 북한 군사 입장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북한군의 러시아 파병을 "매우 위험하다"고 평가했어요.

또한, 양국 공동 대응을 위한 조치를 위해 조만간 한국에 특사를 파견하기로 결정했죠..

 

[원문보기] https://www.mk.co.kr/news/politics/11154007

 

"北, 정찰위성 재발사 준비중" - 매일경제

국회 정보위 국정원 국감파병 대가 러 기술이전 추정"美대선 이후 핵실험 가능성"尹 "북러 군사야합 좌시안해"젤렌스키 "北 전선투입 임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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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조건없는 의대생 휴학' 수용


의대생 휴학 결정의 의미는?

정부는 의대생들의 휴학을 조건 없이 수용하기로 결정했어요.

이를 통해 정부가 한발 양보한 상황에서, 의료 개혁을 둘러싼 지지부진했던 여야 의정 협의체의 가동이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하죠..

의대생의 조건 없는 휴학 승인 이유는?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의대를 운영하는 40개 대학 총장들과의 영상 간담회에서 조건 없는 휴학 승인과 관련한 의견을 나누었어요.

그는 학생들이 개인적인 사유로 신청한 휴학은 대학의 자율 판단에 맡겨 승인하도록 한다고 발언했죠.

교육부는 의대생들의 휴학을 먼저 승인한 뒤, 내년에 복귀를 설득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어요.

대다수 의대생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방침에 반발하여 지난 2월부터 휴학계를 제출하고 복귀하지 않고 있어요.

이 결정은 의대 학사 운영 정상화를 위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되죠..

의대생 휴학 정책 변화는 어떤 내용인가?

교육부는 처음에는 '동맹휴학'을 정당한 휴학 사유로 인정하지 않아 의대생들의 휴학을 막아왔어요.

그 후 2025학년도 복귀 조건을 제시하면 휴학을 승인하기로 정책을 일부 완화했죠.

주요 대학 총장들은 이러한 정책에 대해 휴학 승인을 대학의 재량에 맡기고자 하는 요청을 지속적으로 제기해왔어요.

이러한 요청들은 의대생 휴학과 관련된 대학의 자율적 결정에 대한 요구로 볼 수 있으며, 이는 정당한 사유로 휴학을 할 수 있는 정책적 결정을 구체화하는 과정으로 추정되죠..

 

[원문보기] https://www.mk.co.kr/news/society/11154005

 

교육부 '조건없는 의대생 휴학' 수용 - 매일경제

여야의정 탄력 붙을지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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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레인 수영장·서울숲 3배 조경 … 편의시설만 1만평


올림픽파크포레온의 규모는 얼마나 되나요?

서울 강동구 둔촌동의 올림픽파크포레온은 다음달 27일 입주를 앞두고 막바지 작업이 진행 중인 대규모 아파트 단지로,  85개동 12032가구로 구성되어 있어요.

이 단지는 재건축된 둔촌주공으로, 대지면적만 약 14만평으로 축구장 64개 규모에 이르죠.

너무 넓기 때문에 네 개의 대형 건설사들이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아파트를 4개 단지로 나누어 지었어요.

현재 일부 조경과 커뮤니티 시설의 점검 등 막바지 작업으로 현장은 분주한 상태에요.

특히, 이 단지는 서울 지하철 5호선 둔촌동역에서 5분 정도 거리에 위치해 있어 접근성이 좋죠..

올림픽파크포레온의 커뮤니티는 어떤가요?

커뮤니티와 조경 같은 입주민 공용 시설은 아파트의 명성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로 평가받아요.

올림픽파크포레온의 커뮤니티 및 부대시설 면적은 국내 아파트 단지 중 최대인 총 1700평에 달하죠.

기본적인 커뮤니티 시설로 피트니스, 독서실, 카페라운지가 4개 단지에 고르게 배치되어 있는 구조예요.

추가로 단지별 스포츠시설, 조경 및 전망, 대형 도서관 등을 통해 차별화를 추구했죠.

현대건설이 시공한 3단지는 최고의 조망을 제공하는 단지로 선택됐어요..

스카이 라운지와 게스트하우스의 특징은?

올림픽파크포레온 단지 내 301동 꼭대기 층에는 스카이 라운지가 있으며, 전용 엘리베이터를 통해 탁 트인 전망을 즐길 수 있어요.

스카이 라운지에서는 잠실 롯데타워와 올림픽공원을 비롯해 남산타워와 한강까지 조망할 수 있으며, 날씨와 상관없이 광범위한 시내 전경을 파노라마 창을 통해 감상할 수 있죠.

라운지의 내부는 카페라운지로 꾸며져 있어, 특급 호텔 라운지를 연상시키는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디자인이 특징이에요.

단지 내 302동과 304동 꼭대기층에는 "스카이 게스트하우스"가 조성되어 있으며, 스위트와 디럭스 두 종류로 나뉘어 입주민들이 예약을 통해 사용할 수 있죠.

게스트하우스에는 올림픽공원을 조망할 수 있는 미니풀장이 있으며, 1박에 수십만 원에 달하는 호텔 스위트룸이나 풀빌라와 비교해도 손색없는 수준이에요..

올림픽파크포레온의 스포츠 컴플렉스는?

올림픽파크포레온의 2단지 내 스포츠 컴플렉스는 지하 2층에서 지상 2층까지 연면적 2300평에 달하는 대규모 시설이에요.

대형 수영장은 성인용 8개 레인과 어린이용 3개 레인으로 구성되어 총 11개 레인이 있으며, 샤워실이 200개 이상이에요.

대형 헬스장, 실내 농구장, 야외 풋살장, 골프 연습장, 스크린 테니스장, 탁구장 등이 마련되어 있어 다양한 스포츠 활동을 할 수 있죠.

특히, 실내 농구장과 풋살장은 주목을 받으며, 이 시설들은 그간 서울의 고급 대단지에서도 찾아보기 어려운 것이에요..

올림픽파크포레온의 녹지 공간은 어떤가요?

올림픽파크포레온은 단지 내에 위치한 정원 등 풍부한 녹지 덕분에 기존 아파트와 차별화되죠.

입주가 시작되지 않았음에도 단지 내 곳곳에 나무들이 빼곡히 심어져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이 단지에는 130, 1655000여 주의 수목이 심어져 있으며 이는 95, 415000여 주가 심어진 서울숲을 뛰어넘어요.

둔촌주공 재건축은 "단군 이래 최대 재건축"이라 불리며, 그 규모는 대한민국 아파트 역사를 새로 쓰고 있죠.

이 단지는 웬만한 소도시 하나를 옮겨놓은 수준이며, 가구당 평균 3명 기준으로 강원 태백시 인구인 38000여 명에 육박해요..

올림픽파크포레온의 가치 상승 이유는?

올림픽파크포레온은 다른 대형 단지와 달리 매매가와 전세가가 강세를 보이며 신고가 거래가 계속되고 있어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이 단지의 전용면적 59㎡가 이달 17일에 192500만 원으로 거래되며 최고가를 기록했죠.

분양 당시와 비교하여 가격이 약 2배가량 상승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어요.

2022 12월에 전용 59㎡의 분양가는 약 106000만 원이었죠.

이와 같은 거래 기록은 올림픽파크포레온의 부동산 가치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음을 보여줘요..

 

[원문보기] https://www.mk.co.kr/news/realestate/11153997

 

11레인 수영장·서울숲 3배 조경 … 편의시설만 1만평 - 매일경제

국내 최대 아파트 둔촌동 올림픽파크포레온 가보니85개동 1만2천가구 내달 입주입주민 3만 넘어 소도시 규모35층 '뷰 맛집' 스카이라운지수영장 샤워실만 200개 넘어초대형 농구장·골프장 눈길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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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트레이드' 비트코인 1억원 재돌파 눈앞


비트코인 가격 상승의 이유는?

비트코인이 4개월 만에 7만 달러를 돌파했어요.

그러나 이는 미국 대통령선거 양대 후보가 모두 가상자산에 친화적인 공약을 선보이면서 자금 유입이 지속된 결과로 추정되죠.

특히, 선거를 일주일 앞두고 이러한 자금 유입이 계속된 점이 영향을 미쳤어요..

비트코인 가격 상승의 주요 원인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당선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이 '트럼프 트레이드'를 형성하며 관련 자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죠.

비트코인 반감기 등 중장기 상승 요인이 더해져 비트코인 가격이 1억원에 근접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어요.

29일 기준 비트코인 가격은 71378달러로 하루 동안 4% 넘게 상승했으며, 오전 중에는 71450달러까지 도달하며 1억원에 근접했죠.

비트코인이 7만 달러를 넘은 것은 지난 6월 이후 처음이지만, 역대 최고치는 여전히 기록하지 못하고 있어요.

트럼프 전 대통령은 '가상자산 대통령'을 자처하며, 규제를 가해온 게리 겐슬러 SEC 위원장의 해임을 약속하였고, 이는 그의 당선 시 SEC의 입장 변화로 인해 가상자산 가격의 상승을 기대하게 해요..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의 비트코인 전망은?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미국 대선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승리하면 연말에 비트코인 가격이 125000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어요.

반면, 해리스 부통령 당선 시에도 비트코인 가격이 현재 시세보다 높은 75000달러를 기록할 것이라고 예측했죠.

미국 대선 결과가 비트코인 가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기대감에 자금 유입이 가속화되고 있어요.

엘론 머스크의 지지 표명에 따라 도지코인 가격도 상승했으며, 이는 대선 결과에 따른 투자자 몰림 때문으로 보이죠.

미 연방준비제도가 추가 금리 인하를 검토 중이고 비트코인 반감기 발생 등도 중장기적인 가격 상승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어요..

비트코인 가격 상승의 이유는?

미국 대선이 다음 달 5일에 개최되며, 바로 이어서 6일에는 연준의 금리 결정이 예정되어 있어요.

비트코인 가격 상승은 두 이벤트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크죠.

특히, 연준의 금리 결정은 시장의 방향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네요..

 

[원문보기] https://www.mk.co.kr/news/stock/11153998

 

'트럼프 트레이드' 비트코인 1억원 재돌파 눈앞 - 매일경제

해리스도 親코인 정책 내놔선거 다가오자 매수세 몰려머스크 도지코인도 15% 급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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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시장 위축·저가차 과잉공급 …'더블펀치' 맞은 유럽·미국車


자동차 산업 위기의 주요 원인은?

1913년 헨리 포드의 컨베이어 벨트 시스템으로 대표되는 유럽과 미국의 완성차 기업들이 고강도 구조조정 위기에 직면했어요.

이들 기업들은 지난 한 세기 동안의 영광을 뒤로하며, 새로운 경제적 도전에 직면하고 있죠.

세계 최대 소비시장인 중국에서 내수 침체로 인해 급격한 매출 쇼크가 발생했어요.

그리고 중국 기업들이 가성비 높은 전기차로 유럽 시장을 공략하며, 치킨게임을 벌이고 있죠.

이 두 가지 요인이 유럽과 미국 완성차 산업이 겪고 있는 구조조정과 위기의 배경으로 작용하고 있어요..

전통 자동차 기업의 경쟁력 약화 원인은?

유럽과 미국의 전통 자동차 기업들이 환경 규제 강화, 중국산 전기차(EV)와의 치열한 경쟁, 캐즘 등으로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어요.

포드는 EV 부문에서의 손실로 인해 3분기 순이익이 전년 대비 25% 감소하여 9억 달러( 12500억원)로 줄었죠.

폭스바겐은 독일 내 생산시설 3곳을 폐쇄하고, 직원 임금을 10% 삭감하기로 결정했어요.

유럽에서 높은 배터리 비용이 EV 생산비용을 증가시키고, 소비자들이 더 저렴한 전기차와 더 많은 충전소를 원하면서 구매를 미루고 있죠.

중국 기업들이 유럽 및 미국에 생산 거점을 마련하면 과잉 생산 문제가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보인답니다..

전기차 시장의 가격 전쟁 이유는?

포드 CEO 제임스 팔리는 글로벌 가격 전쟁이 벌어지고 있음을 경고하며 현재 시장 상황의 심각성을 강조했어요.

중국 기업들은 유럽 기업들보다 평균 30% 낮은 비용으로 전기차(EV)를 생산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공세를 펼치고 있죠.

화웨이, 샤오미 같은 중국의 IT 및 소프트웨어 기업들은 완성차 기업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유럽과 미국 시장에서 영향력을 강화하고 있어요.

미국은 중국산 EV에 대한 관세를 기존 25%에서 100%, EU 10%에서 최대 45%로 높이며 관세 장벽을 강화하고 있죠.

BMW의 올리버 칩제 회장은 보호무역주의가 소비자 비용 상승과 유럽 공장 폐쇄 가속화를 초래할 것이라고 우려하며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있어요..

중국 자동차 시장 변화의 원인은?

지난달 FAW 폭스바겐과 SAIC GM의 중국 내 판매량이 각각 148285대와 22063대로 줄었다고 보고되었어요.

작년 같은 기간에 두 회사는 각각 165484대와 62803대를 팔았으며, 이는 판매량이 크게 감소했음을 보여주죠.

그러나 같은 기간 동안 웨다 기아의 판매량은 9594대에서 21958대로 급증했어요.

높은 금리로 인한 자동차 대출 여건과 위축된 소비심리는 유럽과 미국 완성차 업체들이 직면한 문제로 드러났죠.

유럽중앙은행(ECB)은 경기 방어를 위해 정책 금리를 인하했지만, 이러한 조치만으로는 소비시장을 회복시키기에 역부족이라는 평가가 이어졌어요..

 

[원문보기] https://www.mk.co.kr/news/world/11154011

 

최대시장 위축·저가차 과잉공급 …'더블펀치' 맞은 유럽·미국車 - 매일경제

중국發 '카마겟돈' 강타포드, 전기차 손실 쇼크3분기 순이익 25% 급감폭스바겐, 임금 10% 삭감中 소비 침체로 판매 급감'캐즘'에 전기차 수요 둔화유럽·美 안방엔 중국차 공습기술 혁신에 가성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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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전기차 쓰나미에 … 현대차·기아도 수출 비상


유럽 자동차 업체 위기의 영향은?

폭스바겐과 스텔란티스를 포함한 유럽 자동차 업체의 위기가 현대차와 기아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는 점이에요..

전기차 시장의 위기, 한국의 대처는?

전기차 시장은 충전의 불편함과 고가의 가격, 그리고 중국산 저가 전기차의 수출로 인해 성장세가 둔화되었고, 이로 인해 유럽뿐 아니라 현대차와 기아에도 위기가 닥쳤죠.

전기차 시장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되면서 중국 기업들이 세계 시장에 파괴적 혁신을 가하고 있어요.

이항구 자동차융합기술원장은 "카마겟돈" 이상의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의 완성차 업체와 그 부품사들도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죠.

특히, 전후방 연관 효과가 큰 종합산업인 완성차 시장의 특성을 고려해야 하며, 만반의 준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어요.

예를 들어, 현대차의 전기차 판매는 유럽에서 가장 큰 폭으로 감소한 사례가 있으며, 이는 현재 상황의 심각성을 나타내죠..

유럽에서 기아 전기차 판매 감소 이유는?

기아는 국내와 미국에서 EV3 EV9 신차 출시로 전기차 판매가 증가했어요.

그러나 유럽에서는 판매 대수가 크게 감소했죠.

현대차와 기아의 유럽 시장에서 전기차 판매 약세는 캐즘과 중국산 전기차의 점유율 확대가 원인 중 하나로 작용한 것으로 추정돼요.

이러한 상황은 두 회사에게 어려움을 주겠지만, 극복 가능한 수준으로 평가된답니다..

현대차와 기아의 전기차 기술 수준은?

현대차와 기아는 중국 업체들에 비해 기술력이 뒤떨어지는 유럽 브랜드들과 달리, 전기차 관련 기술을 충분히 갖추고 있는 상황이에요..

전기차 시장의 변화는 한국 업체에 기회인가?

김경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북미와 유럽 시장에서 중국산 전기차의 진입이 제한되어 있는 상황을 언급했어요.

그리고 유럽이 현재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장벽을 논의 중이라고 설명했죠.

만약 전기차 소비가 부활한다면, 이는 현대차와 기아 등 한국 업체들에게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고 해요..

 

[원문보기] https://www.mk.co.kr/news/business/11154009

 

中 전기차 쓰나미에 … 현대차·기아도 수출 비상 - 매일경제

3분기 유럽 판매 큰폭 줄어부품사들과 공동 대응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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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전환 빨리" "기술력 아직 안돼"


유럽 전기차 전환의 속도 문제는?

유럽 자동차 업계는 전기차 시장 경쟁에서 중국에 밀리고 있으며, 전기차 전환 속도를 둘러싸고 여전히 이견을 표출하고 있어요.

내년 강력한 탄소 배출 규제 시행을 앞두고 "속도 조절론"이 제기되고 있죠.

이에 반해 원래대로 강행해 전기차 전환을 가속해야 한다는 의견도 존재해요.

스텔란티스의 카를루스 타바르스 CEO는 전환 기간이 길어지는 것은 큰 함정이라고 언급하며, 전환을 늦추면 내연기관차에 전기차가 추가될 뿐이라고 지적했죠..

타바르스 CEO가 유로7 규제 연기에 반대하는 이유는?

타바르스 CEO는 유럽연합(EU)의 새로운 배기가스 규제인 "유로7"의 시행을 연기하려는 일각의 주장에 반대해요.

유로7 규제는 유럽 자동차 업계의 전기차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한 정책으로, 시행 연기를 둘러싼 논란이 있어요.

타바르스 CEO는 유로7 규제의 시행을 지연시키는 것이 유럽의 전기차 시장 경쟁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하는 것으로 보이죠..

전기차 전환을 위한 규제의 필요성은?

환경 규제 시행을 연기할 경우 전기차 전환 속도가 늦어져 내연기관 차량과 전기차 모두에 투자해야 하므로, 업계의 수익성 악화로 이어진다는 주장이 있어요.

그러므로, 환경 규제는 예정대로 시행되어야 전기차 전환을 가속화할 수 있을 것으로 풀이되죠.

그러나 유럽 완성차 업계는 역내 전기차 역량이 아직 성숙하지 않았다는 점을 들어, 유로7 시행의 연기 또는 규제 강도 완화를 요구하고 있어요..

전기차 수요와 탄소 목표 조정의 이유는?

한스 디터 푀치 폭스바겐그룹 회장은 전기차 수요가 기대에 못 미치는 현실을 지적하며, 탄소 배출 목표의 조정 필요성을 언급했어요.

그는 지난달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특정 행사에서 이러한 의견을 밝혔다고 해요.

그러나, 규제 강도의 완화는 유럽 자동차 업계의 전기차 전환 속도를 둔화시킬 가능성이 있죠.

푀치 회장의 발언은 유럽의 전기차 전환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을 드러냈어요.

이는 전기차 역량과 목표 조정에 대한 업계의 반론을 제시하려는 시도로 보이죠..

유로7 규제로 인한 업계 부담은?

내년부터 시행되는 유로7 규제는 주행 거리 1㎞당 탄소 배출량을 95g으로 제한해요.

이 규제는 지난해 배기가스 규제치였던 106.6g/㎞보다 약 10% 더 엄격하게 줄여야 하죠.

업계는 만약 유로7이 시행될 경우, 2030년까지 유럽 완성차 업체들이 부담해야 할 벌금이 총 510억 유로( 76조 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어요..

 

[원문보기] https://www.mk.co.kr/news/world/11154010

 

"전기차 전환 빨리" "기술력 아직 안돼" - 매일경제

환경규제 놓고 유럽車 혼선

www.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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