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 + 닛산 생존 몸부림
혼다와 닛산의 합병 계획은?
혼다와 닛산자동차가 합병 작업에 들어간다고 해요.
두 회사는 지주회사를 설립할 계획이며, 미쓰비시자동차도 포함된답니다.
이 합병 계획은 니혼게이자이신문 보도로 알려졌으며, MOU 체결과 세부 사항 조율이 진행될 예정이에요..
혼다와 닛산의 합병 절차는?
두 회사는 협업에 대해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어요.
3개 회사는 각사의 장점을 활용하여 협업 방안을 모색 중이에요.
이 발표는 혼다와 닛산의 미래 협력 방향을 예고하는 것으로 보이죠..
혼다, 닛산, 미쓰비시 협업의 의미는?
혼다와 닛산은 3월에 전기차(EV) 개발 협업을 발표하고, 8월에는 EV 주요 부품과 차량 소프트웨어를 공동 개발하겠다는 포괄적 업무제휴를 공식화했죠.
이 협업에는 미쓰비시도 포함되어 있어요.
2022년 전 세계 자동차 판매량은 혼다 398만대, 닛산 337만대, 미쓰비시 78만대, 총 813만대에 이른답니다.
혼다, 닛산, 미쓰비시는 도요타, 폭스바겐에 이어 세계 3위의 자동차 회사로 등극하게 되죠..
혼다와 닛산의 합병 이유는 무엇일까?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의 전환이 자동차 업계의 대변혁을 불러일으킨다고 해요.
미국의 테슬라와 중국의 BYD 등의 신흥 업체들이 전기차를 앞세워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혼다와 닛산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 합병을 통한 몸집 불리기에 나섰죠.
혼다의 하이브리드차 기술과 닛산의 세계 최초 양산 전기차 "리프" 기술이 합병을 통해 서로 공유될 것으로 예상돼요.
합병을 통해 양사는 상호 기술을 습득하고 미래차 개발에 드는 막대한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현대차그룹의 반응은 어땠나요?
현대차그룹은 혼다와 닛산 간 합병 시도에 대해 공식적인 언급은 없지만, 향후 해외 시장에 미칠 영향을 분석 중이라고 알려졌어요.
현대차그룹과 혼다·닛산 모두 북미 시장을 주요 목표로 삼고 있어, 합병이 그들의 전략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는 평가가 있죠.
혼다·닛산 합병회사의 가격 정책이 현대차그룹의 출시 전략에 변화를 줄 수 있다는 해석도 나오고 있어요.
도쿄 주식시장에서 닛산과 미쓰비시자동차의 주가는 상승했으나 혼다 주가는 하락하며, 한국거래소에서는 현대차와 기아차 주가가 상승했죠.
합병에 따른 영향이 제한적일 것이라는 국내 주식시장의 의견이 반영되어, 현대차와 기아차 주가가 각각 4.8%, 6.2% 상승한 채 마감했어요..
[원문보기] https://www.mk.co.kr/news/world/11197967
정부, 기업 투자 총력지원 반도체 산단 승인 앞당겨
정부의 대형 프로젝트 투자 계획은?
정국 혼란과 경제 불확실성이 기업 투자와 내수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있어요.
정부는 이러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14개 대형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 및 착공을 앞당기려 하고 있죠.
이를 위해 정부는 행정 절차 단축과 규제 개선을 추진하고 있어요..
정부의 대형 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
최상목 경제부총리는 기업 투자가 경제 도전 요인을 극복하는 핵심 돌파구라고 밝혔어요.
정부는 9조3000억원 규모의 7개 대형 프로젝트를 내년 착공 목표로 지원하고 있죠..
용인 반도체 산업단지 계획은?
용인 시스템 반도체 국가산업단지는 내년 1분기로 예정된 산업단지계획 승인을 3개월 앞당겨 올해 내로 완료하기로 했어요.
삼성전자는 이곳에 20년간 360조원을 투자하여 첨단 시스템 반도체를 생산하기 위한 팹 6기를 구축할 계획이에요..
정부 지원으로 큰 투자 성과를 이뤘나요?
여수 액화천연가스(LNG) 터미널 사업은 1조4000억원 규모로, 내년에는 가시적인 투자 성과가 예상돼요.
새만금 2차전지 특화단지 조성사업은 5조5000억원 규모로, 정부의 지원을 통해 내년에 구체적인 성과가 기대되죠.
최 부총리는 정치 상황과 관계없이 경제정책이 지속 추진되고 있다고 강조했어요.
한국은 헌법, 경제, 비상대응 시스템이 잘 작동하여 대내외 발생 가능한 불확실성을 관리하고 완화해나가고 있다고 밝혔죠..
외교부의 북한 문제 대응 전략은?
외교부는 북한 문제를 한반도 불확실성의 핵심으로 인식하고 우선적으로 관리·대응하기로 했어요.
"트럼프 2기"가 시작되기 전에 북핵 관련 로드맵을 완성할 계획이에요.
조태열 외교부 장관은 미국 신행정부 출범 전에 대응 구상과 로드맵을 마련해 북미협상 가능성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겠다고 밝혔어요..
[원문보기] https://www.mk.co.kr/news/business/11197968
LG전자 조주완의 특명 "중국TF 대거 가동"
LG전자의 중국 시장 대응 전략은?
LG전자는 중국 기술, 시장, 가격, 품질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50개의 태스크포스를 동시에 운영하고 있어요.
이는 세계 시장에서 중국산 가전제품과의 치열한 경쟁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이죠.
LG전자는 CEO인 조주완의 지시에 따라 중국, 소비 트렌드, 시니어라는 3대 키워드를 중심으로 각 분야의 미래 전략을 수립하고 있어요.
이를 위해 사내에 애자일(Agile) 방식의 특별 태스크포스 시스템을 도입했죠..
애자일 TF 시스템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애자일 TF는 명확한 목표가 있지만,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에서 팀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시스템이에요.
LG전자는 중국 연구에만 50개에 가까운 TF를 구성했죠..
중국산 제품의 기술력 향상과 대응 전략은?
중국산 제품은 기술력이 월등히 향상되어 있다고 해요.
트럼프 정부 출범 후, 미국으로의 수출이 봉쇄될 경우 중국산 제품이 가격 경쟁력을 갖춘 물량을 타국으로 쏟아낼 가능성이 크죠.
이러한 가능성은 LG전자가 미래 전략을 수립하고 중국 시장에 대응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라고 할 수 있어요..
[원문보기] https://www.mk.co.kr/news/business/11197969
'尹 내란혐의' 수사 檢, 공수처로 넘겨
내란 혐의 사건 이첩의 배경은?
검찰은 윤석열 대통령과 이상민 전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내란 혐의" 사건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로 이첩하기로 결정했어요.
"중복 수사"에 대한 논란이 커지면서 윤 대통령 수사를 공수처로 일원화하기로 합의되었죠.
이로 인해 동시다발적 수사에 따른 혼선이 해소되어, 윤 대통령 수사가 속도를 낼 수 있을지 주목되네요..
대검찰청의 중복 수사 방지 협의 내용은?
대검찰청은 18일 공수처와 중복 수사 방지 방안과 관련하여 협의를 진행한 후, 결정을 내렸다고 밝히셨어요.
윤석열 대통령과 이상민 전 장관을 제외한 나머지 피의자들에 대한 이첩 요청은 철회되었죠.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등 군 관계자들에 대한 수사는 검찰이 계속 진행한다고 밝혔어요..
공수처와 검찰의 사건 이첩은 어땠나요?
공수처는 검경에 비상계엄 사태와 관련된 사건 이첩을 요청하며, 이를 13일까지 답변할 것을 요구했으나, 검찰은 이에 응하지 않았어요.
경찰은 사건을 공수처로 이미 넘겼지만, 검찰은 계속해서 수사를 진행하여 수사기관의 비효율성 문제가 발생했죠.
공수처법에 따르면, 이첩 요청 시 수사기관은 따를 의무가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검찰은 공수처의 기한에 맞춰 협의를 진행하게 되었어요.
사건 이첩에 관한 협의는 이진동 대검 차장검사와 오동운 공수처장이 만나 진행했죠..
윤 대통령 수사 현황은 어떠한가요?
검찰이 윤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공수처로 이첩했어요.
경찰이 윤 대통령에 대한 2차 소환 조사 요구를 검토 중이라고 해요.
공수처와 협력 중인 경찰의 행보가 주목받고 있죠..
윤석열 대통령 내란 혐의 조사 진행 상황은?
경찰과 공수처, 그리고 국방부 조사본부로 이루어진 공조수사본부가 16일 윤석열 대통령에게 조사 출석을 요청했어요.
윤 대통령에게 출석 날짜로 18일 오전 10시가 통보되었죠.
하지만, 윤 대통령 측은 공수처 출석 요구에 사실상 불응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원문보기] https://www.mk.co.kr/news/society/11197971
日기업 뭉쳐 중국車 대항, 투기세력에 경영권 방어, 트럼프시대 공동 대응
혼다와 닛산의 경영 통합 이유는?
닛산은 과거의 기술 중심에서 벗어나 싸구려 브랜드로 전락했다는 평가를 받죠.
카를로스 곤 전 CEO는 극적인 실적 개선을 이루었으나, 이는 철저한 원가 절감을 통해서였어요.
현재의 닛산 경영진도 곤 이후 실적 만회에 급급하여 미래 비전을 그리지 못하고 있죠.
남은 경영진의 무능력과 과도한 임기가 문제로, 젊은 세대의 승진이 어려워져 장기 전략 수립이 힘든 상황이에요..
혼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무엇을 하고 있나요?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전기차 및 자율주행 기술을 가진 테슬라와 BYD 같은 신생 업체들에 의해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요.
혼다는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과거 제너럴모터스(GM)와 협력하여 수소전기차 기술 제휴와 저가형 EV 공동 개발 등을 진행했으나, 이 협력 관계는 청산되었죠.
GM의 자회사인 크루즈에 거액을 투자했던 혼다는 자율주행 관련 계획을 중단할 수밖에 없었어요.
현재 GM이 현대차와 협력을 강화하면서 혼다는 고립된 상태에 있죠.
자동차 업계의 새로운 기회를 찾기 위한 노력 가운데, 혼다와 닛산의 경영 통합이 이루어졌다는 분석이 있어요..
혼다와 닛산 통합의 효과는?
통합을 통해 혼다는 연간 판매 400만대에서 더 큰 성장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어요..
혼다와 닛산의 통합 가능성은?
양사는 기술 확보 및 미래차 개발 투자금을 나눔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노리고 있어요.
닛산에 대한 적대적 인수·합병(M&A) 가능성이 경영 통합의 또 다른 배경으로 꼽히고 있죠.
혼다는 기업 문화 차이로 인해 경영 통합에 대한 탐탁지 않은 반응을 보였으나, 상황 변화로 인해 움직이게 된 것으로 보이네요.
대만 폭스콘은 닛산의 경영권에 관심을 가지며, 그 과정에서 EV 제조 노하우와 글로벌 판매망을 배우려는 전략을 세웠어요.
르노는 닛산 지분을 단계적으로 매각하기 위해 프랑스 신탁은행에 예치해 둔 상황이에요..
혼다와 닛산의 도전은 무엇인가요?
폭스콘의 지분 관심으로 인해 닛산은 인수 방어 대책을 협의하고 있으며, 혼다는 닛산과의 제휴가 백지화될 것을 우려하여 백기사를 검토했어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은 임기 첫날 캐나다와 멕시코에 2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혀, 이 지역에 공장이 있는 혼다와 닛산에 부담으로 작용하죠.
공약대로 관세가 인상되면 혼다와 닛산의 주요 시장인 미국에서의 부정적 영향은 피할 수 없어요.
혼다는 캐나다에 140억달러(약 20조원)를 투자하여 EV 공장과 배터리 셀 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며, 닛산은 멕시코에 대규모 공장과 메르세데스-벤츠와의 합작 공장을 보유하고 있죠.
닛산의 대대적인 구조조정 발표와 실적 급감으로 인해 지주회사 출자 비율에서 원만한 합의를 끌어내기 어렵다는 전망이 있어요..
[원문보기] https://www.mk.co.kr/news/world/11197963
합병 효과 엇갈리는 전망 "신차개발 탄력" vs "공동몰락 전조"
혼다와 닛산의 경영 통합 이유는?
세계 7·8위의 자동차 업체인 혼다와 닛산이 지주회사 설립을 통한 경영 통합을 추진하고 있어요.
혼다는 하이브리드차에, 닛산은 전기차(EV) 기술에 강점을 가지고 있죠.
두 회사의 기술 공유 기반 마련이 자동차 업계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답니다..
경영 통합의 긍정적 효과는 무엇인가?
혼다와 닛산이 거액의 미래차 개발 투자를 분담할 수 있게 되었으며, 공동 개발한 배터리를 탑재해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전망이에요.
경영 통합을 통해 양사의 신차 개발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이죠.
닛산은 EV에 주력하면서 하이브리드차 붐에 뒤처지고 있으며, 혼다는 자체 하이브리드차로 성과를 내고 있지만 EV와 자율주행 기술에서 뒤처지는 상황이에요.
경영 통합은 두 기업이 각자의 약점을 보완하며, 시장에서 승리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가 될 것으로 예상되죠..
혼다-닛산 통합의 도전은?
닛산의 부실로 인해 양사 통합의 시너지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이 나와요.
카를로스 곤의 재임 기간 동안 닛산은 비용 절감에 집중하며 공장 폐쇄와 대규모 인원 정리를 강행했죠.
이러한 구조조정으로 인해 우수 인재 유출과 생산 능력 저하가 발생했어요.
혼다는 독립적인 경영 노선을 추구하고 있으며, 기술제일주의를 강조하는 기업 문화를 가지고 있어요.
반면 닛산은 효율성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어 혼다와 닛산 간의 문화 차이가 통합의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죠..
합병이 항상 긍정적이지 않은 이유는?
2020년 미국 크라이슬러와 프랑스 PSA의 합병 사례를 들 수 있어요.
두 회사의 합병은 스텔란티스라는 새로운 회사의 탄생을 이루었죠.
그러나 합병 전 글로벌 판매량이 800만대였던 것이 작년에는 639만대로 줄어들었어요.
이는 합병이 반드시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지지 않을 수 있음을 보여준답니다..
[원문보기] https://www.mk.co.kr/news/world/11197964
덩치 키운 '혼다·닛산' 미국시장 공략 가속도 현대차와 한일전 격화
혼다-닛산-미쓰비시 합병의 현대차 영향은?
혼다, 닛산, 미쓰비시의 합병은 현대차그룹에게 미국 시장에서 최대 경쟁자를 새로 두게 할 가능성이 크죠.
이들 세 회사는 SUV 중심 전략과 프리미엄 서브 브랜드 전략으로 현대차의 성공 전략과 유사한 방향성을 유지해왔어요.
특히, 혼다와 닛산의 전기차 판매량 상승이 현대차에게 위협적이죠..
혼다-닛산-미쓰비시 합병의 예상 결과는?
혼다, 닛산, 미쓰비시가 합병할 경우, 미국 시장에서 포드를 넘어서 GM에 이어 2위가 될 것으로 예상돼요.
세 브랜드의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의 판매량은 약 208만 대로 추정되죠.
이는 도요타와 포드의 판매량을 뛰어넘는 수치예요.
예상 판매량은 약 260만 대인 GM보다는 적지만, 현대차그룹과는 큰 차이를 보이죠.
이 예상 수치는 혼다와 닛산의 프리미엄 브랜드인 어큐라와 인피니티의 판매량을 제외한 거예요..
현대차그룹과 일본 자동차 브랜드 전략 차이?
현대차그룹은 중국 시장에서의 판매 하락을 미국 시장에서의 SUV와 프리미엄 차량 판매로 극복해왔어요.
혼다와 닛산 또한 미국 시장에서 비슷한 전략을 취하고 있으며, 각각 일곱 종과 열 종의 내연기관 차량을 판매하고 있죠.
현대차의 준중형 SUV인 투싼의 판매량은 18만5000대로, 혼다 CR-V와 닛산 로그에 비해 적은 수치예요.
일본 완성차 브랜드들은 전동화 전환 시대에 큰 주목을 받지는 못했으나, 미국 시장에서의 내연기관 중심성과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으로 인한 긍정적인 효과가 크죠.
제네시스와 달리, 혼다의 어큐라와 닛산의 인피니티는 각각 1986년과 1989년에 설립되어 오랜 고급화 브랜드 이미지가 자리잡아 있답니다..
전기차 시장에서의 경쟁력은 어떻게 변화하나요?
혼다와 닛산의 전기차 판매 성장세가 최근 들어 가팔라지고 있어요.
닛산의 미국 시장 3분기 전기차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45% 증가했다는 미국 조사 업체 "콕스 오토모티브"의 보고가 있어요.
이에 반해 현대차의 전기차 판매 증가율은 5.6%로 상대적으로 낮죠.
혼다는 올해부터 미국 시장에 전기차를 판매하기 시작했으며, 현재 1만4179대를 팔았어요.
비록 현대차그룹의 누적 판매량은 8만4000대로 여전히 혼다와 닛산의 합산 판매량보다 많지만, 경쟁이 심화되고 있어 안주할 수 없다는 평가가 있죠.
혼다의 전기차 "프롤로그"는 3분기 판매량에서 아이오닉5를 넘어서며 주목받고 있죠..
혼다-닛산-미쓰비시 합병의 영향은?
혼다, 닛산, 미쓰비시의 합병은 트럼프 정권 인수팀과의 협상력을 높일 것으로 기대돼요.
일본은 전통적으로 로비에 강하며, 미국 시장 내 많은 판매량과 10여 개의 공장을 통해 협상력이 더욱 강화될 것이죠.
증시에서는 자동차 업계 구조조정이 경쟁 압력을 줄일 것이란 기대와 함께 주요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의 주가가 하락하고 있어요.
닛산과 혼다의 합병은 경쟁자 감소 효과로 수익성을 높일 가능성이 있죠.
미국 시장에서의 혼다와 닛산의 점유율은 16%로, 스텔란티스의 사례처럼 점유율이 감소할 가능성도 있어요..
[원문보기] https://www.mk.co.kr/news/business/11197979
"미래車 주도권 놓치면 도태된다" 글로벌車업계, 합종연횡에 사활
전기차 시장에서 중국의 영향은?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주도권 확보를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어요.
중국 업체의 대규모 물량 공세에 따라 전기차 중심으로 자동차 시장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으며,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죠.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중국의 자동차 수출 물량은 431만2000대로, 전년 대비 27.3% 증가했어요.
중국산 전기차의 유럽 시장 점유율은 18%를 넘었으며, 내년에는 중국 전기차 공장이 본격 가동됨에 따라 이보다 더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죠.
이에 유럽, 미국, 아시아의 기존 자동차 업체들은 중국산 전기차의 저가 공세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 마련에 주력하고 있어요..
폭스바겐과 스텔란티스의 비용 절감 전략은?
폭스바겐그룹은 독일의 공장 3곳을 폐쇄하고, 전체 직원의 임금을 10% 삭감하는 조치를 취했어요.
내연기관 자동차에 특화된 낡은 공장이 전기차 전환 흐름에 부적합하고, 유럽의 높은 임금이 경쟁력을 저하시킨다고 판단했죠.
스텔란티스그룹 또한 인력 구조조정을 포함한 다양한 비용 절감 방안을 추진하고 있어요.
스텔란티스의 경우, 최근 수익성 악화를 이유로 최고경영자가 책임을 지고 사임한 사례가 있죠..
전기차 시장 경쟁을 위한 협력 전략은?
현대자동차그룹은 GM과 협력하여 승용·상용차 분야, 내연기관 엔진 개발, 친환경 에너지 기술 교류 및 전기·수소차 공동 개발에 나섰어요.
도요타자동차는 BMW와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협력을 강화하고, 폭스바겐은 중국 샤오펑과 중국 내수용 전기차 모델 개발에 협력하기로 했죠.
스텔란티스는 중국 립모터와 합작사를 설립해 폴란드에서 전기차를 생산하기로 결정했어요.
자동차 업계는 이러한 협력 움직임을 '자동차 산업의 기본인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기 위한 몸부림'으로 해석한답니다.
나승식 한국자동차연구원 원장은 협력을 통해 공동 플랫폼 개발 시 개발 및 생산비용 감소와 부품 조달 수월화로 가격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고 분석했죠..
합병을 통한 기업의 시너지 효과는?
협력을 넘어 합병을 통해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요.
1998년 현대자동차가 기아자동차를 합병하여 세계적 수준의 자동차 그룹으로 성장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죠.
혼다와 닛산 또한 비슷한 효과를 기대하며 합병을 추진 중인 것으로 해석되죠..
글로벌 합병에서 주의할 점은?
문화적 차이를 고려하지 않은 합병은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요.
벤츠와 크라이슬러의 합병은 1990년대 말에 이루어졌으나, 프리미엄 차와 대중적인 차를 만드는 두 회사의 문화 차이로 인해 2007년 다시 분리되었죠.
르노와 닛산 간의 얼라이언스는 1999년에 시작되었지만, 회장직을 둘러싼 두 회사의 임원들 간의 대립과 프랑스 및 일본 정부의 간섭으로 현재 거의 교류가 없는 상태에요..
[원문보기] https://www.mk.co.kr/news/business/11197978
'신문 > 매경신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12.24 화요일] 매일경제 지면신문 헤드라인 요약 (2) | 2024.12.24 |
---|---|
[2024.12.23 월요일] 매일경제 지면신문 헤드라인 요약 (4) | 2024.12.23 |
[2024.12.18 수요일] 매일경제 지면신문 헤드라인 요약 (5) | 2024.12.18 |
[2024.12.17 화요일] 매일경제 지면신문 헤드라인 요약 (5) | 2024.12.17 |
[2024.12.16 월요일] 매일경제 지면신문 헤드라인 요약 (11) | 2024.12.16 |